안녕하십니까,
제45대 한국정부학회 회장 성영태입니다. 한국정부학회는 1967년 설립된 이래, 회원들의 행정학 및 관련 학문의 연구, 발표, 응용을 지원함으로써 행정학의 발전과 공공부문의 성장과 혁신을 선도해 온 학술단체입니다.
집행부는 2024년 한 해 동안 성실하게 행정학 분야의 역량 있는 우수 연구자를 지원하고 발굴하기 위한 노력으로 ‘행정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산학연관 협력 플랫폼 구축 방안’을 아젠다로 삼을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위상을 강화’, ‘MZ세대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학술·연구·학회 활동 참여 유도’ 및 ‘디지털 혁신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지방정부의 능동적 대응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3월 산학연 협력 플랫폼 구축 관련 학술대회, 6월 영·호남 정기학술대회, 9월 추계학술대회(신진학자 발표), 12월 정기총회를 겸한 마지막 학술대회까지, 우리 학회의 전통적인 4번의 정기학술대회의 개최는 물론, 그 외에도 정부기관・지방자치단체・지방의회・공기업 유관기관을 비롯한 관련 학술단체들과의 교류의 장을 만들어 다양한 연구 발표회를 적극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다양한 전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경험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국가사회의 중요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한국정부학회의 위상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정부학회의 역사성을 드높이는 학술사업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결실을 맺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한국행정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거버넌스학회 등 주요 학회 등과의 학술적 교류를 통해 지방의 균형발전 등 현안 문제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해답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기관회원 및 평생회원의 적극적 모집을 통해 학회의 재정건전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춘계학술대회에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