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한국정부학회 Korean Association of Governmental Studies

공지사항

제목

2018년도 한국정부학회 한국거버넌스 학회 공동학술대회 초대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9.14
첨부파일1
추천수
0
조회수
635
내용


안녕하십니까?
     
한국정부학회는 한국거버넌스학회와 공동으로 “지방분권과 상생발전”이라는 주제로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최근에 신학기가 시작되었고 조만간 민족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여러 사정이 있으시겠지만, 학술대회에 참석하셔서 식견을 함께 공유하는 기회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1991년 지방자치제의 부활 이후 한 세대에 걸쳐 역대정부 및 관련분야에서는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과제로 지방분권과 상생발전을 추진 및 논의하여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지방자치에 있어서 요구되는 정부간의 권한배분과 상호협력은 여전히 보다 진전되고 확장되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는 실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국정부학회와 학국거버넌스학회는 ‘지방분권’과 ‘상생발전’이라는 두 개의 핵심 키워드를 상호보완적 관계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역할과 과제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이번 학술대회를 기획하였습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 간의 행정적, 재정적, 정치적 권한배분을 통한 민주주의적 지방자치의 구현과 수도권과 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간의 균형적 발전전략을 통한 지역간 상대적 불균형의 극복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접근과 실천적 대안 그리고 진지한 논의들이 전개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구·광주 영호남 지방분권 대토론회’를 포함한 5개의 기획 세션과 ‘지역이슈와 자치발전’ ‘상생협력과 지역발전’ ‘마을공동체와 도시재생’ 등 6개의 일반 세션으로 구성하고 관련 학계 및 공공부문의 여러 전문가들을 초청하였습니다. 학문적 이론의 탐색뿐만 아니라 실제적 사례의 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토론의 장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욱 의미 있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자리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9월
(사)한국정부학회 회장 이동수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